어깨중점 나르샤병원
Narsha Hospital For Orthopedic Surgery
믿을 수 있는, 앞서가는, 환자 중심의 병원
팔꿈치 골절은 골절 부위에 따라 발생 원인과 증상, 치료법이 다릅니다.
‘요골머리 골절’, ‘원위 상완골 골절’, ‘주두 골절’ 로 나뉩니다.
팔꿈치 관절을 이루는 세 가지 뼈 중 바깥 아래쪽의 요골 머리 부분의 골절을 의미합니다.
팔꿈치 관절을 형성하는 세 가지 뼈 중 위쪽 뼈인 상완골의 아래쪽 끝의 골절을 의미합니다.
팔꿈치 관절을 이루는 뼈 중 척골의 주두부분(팔꿈치 뒷부분)의 골절을 말합니다.
팔꿈치 관절을 편 상태로 바닥을 짚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골절 시 팔꿈치 바깥쪽(외측)에 통증이 생깁니다. 팔을 밖으로 돌리는 동작을 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증상이 경미해 병원을 방문을 하지 않아 후유증이 생기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X-ray 상에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진단을 놓치기도 합니다.
직접적인 타격을 받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절 시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팔꿈치를 움직이기 힘듭니다.
팔꿈치 주변에 멍이 들고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발생 시 응급실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넘어지거나 팔꿈치 뒷부분이 땅에 강하게 부딪히는 등 팔꿈치 뒷부분이 직접적으로 강하게 타격될 경우 발생합니다.
심한 통증 및 멍과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의로 팔꿈치를 펴기가 힘듭니다.
골절 상태 및 인대 손상 동반 여부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합니다.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부목을 고정하고 통증을 조절하는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골절이 심각할 경우, 수술적 치료인 개방적 수복 및 내고정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절개해서 뼈를 맞추고 나사못이나 고정판을 사용해 고정하는 치료입니다. 요골 머리가 괴사된 경우, 골절의 유합이 안 되는 경우 등 아주 심각한 경우에는 ‘요골머리 인공관절’을 하기도 합니다.
골절된 뼈의 위치 변화가 없는 안정적인 골절일 경우에는 부목으로 고정하거나 캐스트를 적용해 비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수술 합병증의 위험이 높을 경우에도 이와 같이 치료합니다. 이와 달리 골절된 뼈의 위치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골절 부위가 벌어져 있지 않고 금만 간 경우는 부목으로 고정하거나 캐스트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골절 부위가 벌어져 있는 경우는 대부분 수술 치료를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