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분야

믿을 수 있는, 앞서가는, 환자 중심의 병원

주관절 터널 증후군

주관절 터널 증후군

주관절 터널 증후군은 ‘팔꿈치 터널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목에서부터 출발해 팔꿈치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신경인 척골 신경이 팔꿈치 안쪽 부위에서 눌리거나 압박을 받아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원인과 증상은 뭘까?
원인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시 장시간 팔꿈치를 구부리고 있거나 팔꿈치 안쪽이 눌려지는 자세를 취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프, 테니스 등의 운동을 지나치게 할 경우 반복적으로 척골 신경이 늘어나는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직업적인 과사용, 팔꿈치에 강한 충격을 받는 경우, 이전 팔꿈치 골절 등으로 팔꿈치 관절의 구조적인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팔꿈치 터널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주관절 터널 증후군이 발생하면 약지와 새끼 손가락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가 뜨거워지는 혹은 차가워지는, 찌릿찌릿한 느낌 등 이상 감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팔꿈치 안쪽이 찌릿찌릿하거나 둔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손의 근력 약화로 손아귀에 힘이 빠져 물건을 놓치거나 문고리 잡기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척골 신경이 담당하는 근육 퇴화로 인해 근손실이 일어나면 엄지와 검지 사이의 근육이 빠지고 손가락 사이의 근육이 소실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할까?

주관절 터널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꿈치 안쪽이 눌려지거나 팔꿈치가 과하게 구부러지는 자세를 자제해야 합니다. 필요시 약물치료, 도수운동치료, 체외충격파 등의 비수술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수술 치료로 호전이 없는 경우, 근전도 검사상 심한 신경 압박이 관찰될 경우, 육안으로도 관찰되는 근손실이 있는 경우, 손가락 마비 증상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해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수술 치료인 ‘척골신경 유리술’을 시행합니다.

  • 01
    체외충격파

    인대나 힘줄을 구성하는 섬유소를 자극하여 상처 치료에 필요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치료법입니다.

  • 02
    재활도수치료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를 손으로 교정하여 관절주위의 부종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켜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 03
    수술치료

    절개를 통하여 척골신경 유리술을 시행합니다.